
요즘 블로그 등 SNS 작업을 하다가 지인에게 또는 마케팅 목적을 위해 URL링크를 보내야 할 때가 많습니다. 그런데 URL이 너무 길면 보내기도, 받는 사람 입장에서도 불편합니다. 오늘은 긴 URL을 짧게 줄여주는 URL단축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URL단축이란?
구글, 네이버, 다음, 카카오 등 우리가 잘 아는 모든 사이트에는 고유의 호스트 주소가 있습니다. 이들 주소에 접소하여 해당 서버에 방문할 수 있는 것이죠.
그런데 가끔은 지인에게, 혹은 업무상 상대에게 해당 사이트의 링크를 공유하고 싶을 때, URL이 너무 긴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가독성도 떨어질 뿐만 아니라 지나치게 긴 경우 클릭하지 않을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비틀리(Bitly)라는 사이트를 이용하면 긴 URL을 아주 간결하게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당연히 무료로 사용할 수 있고, 일정 갯수 이상 사용하면 유료이긴 하나 마케팅을 위한 분석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온라인 마케팅을 하는 분들에게는 아주 유용한 서비스가 아닐 수 없습니다.
비틀리 활용법

네이버나 구글 검색창에 '비틀리'라고 입력하면 제일 상단에 비틀리 홈페이지가 바로 뜹니다. 홈페이지로 들어갑니다.

예전 비틀리는 회원 가입 없이도 이용 가능했으나, 현재는 회원 가입을 해야합니다. 비틀리는 영어기반이기 때문에 원활한 회원가입을 위해 한글 번역 기능이 있는 브라우저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크롬을 통해서 들어간 경우라면 우측 상단에서 구글 번역기를 클릭해서 한글로 번역하여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비틀리 사이트가 한글 번역으로 바뀌면 우측 상단에서 '무료로 가입하세요'를 클릭하고 회원 가입 절차를 진행합니다.

비틀리 매월 QR코드 2개, 링크 10개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그 이상 이용하는 경우라면 중간 상품을 이용하면 좋겠죠? 저는 일단 무료를 선택하여 '시작하다'를 클릭했습니다.


구글 계정이 있으면 바로 로그인을 하면 되고, 계정이 없다면 계정 만들기를 진행합니다.

로그인이 완료되면 좌측 파란색 박스의 '새로 만들기'를 클릭하면 화면 가운데 '새로 만들기' 입력 창이 보입니다. 그곳에 줄이고자 하는 URL링크를 입력합니다.

단축 URL이 생성되면 우측에 'Copy(복사)'를 클릭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이런 식으로 단축 URL을 사용하면 보기에도 깔끔하고 간편합니다. 이상 비틀리를 통한 URL 단축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유용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